여러분은 8x8규칙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이 규칙은 8온스 8컵을 매일 마셔야된다는 것인데이것은 사실일까요? 8온스 8컵은 대략 2리터의 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이 규칙의 출처는 아직 밝혀져 있지 않지만많은 사람들은 1945년 미국 식품영양협회 (Food and Nutrition Board)의 권고라고 믿고 있습니다이 권고에 따르면 사람들이 하루에 약 2.5리터의 물이 필요하며이 양은 대부분 조리 된 음식에 들어 있습니다” 라는 권고였으나 뒷부분이 생략된 채 하루 2.5리터를 섭취해야한다는 식으로 일파만파 퍼져나갔습니다.

 

 

 

일반적인 신념과는 달리우리 몸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은 물에만 한정되지 않습니다우유과 과일주스 같은 다른 음료도 포함됩니다더욱이이뇨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카페인 함유 음료와 맥주와 같은 가벼운 알코올음료도 적당히 섭취할 경우 수분 섭취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음료는 대량으로 섭취할 때만 이뇨작용을 합니다많은 음식에도 상당량의 수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과일과 채소는 특히 수분이 풍부하며 육류생선달걀과 같은 음식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수분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수분함량이 높은 음식은 체액 섭취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음식을 통한 수분섭취를 권고하였습니다마지막으로체내에서도 영양소 대사 후엔 일부 수분이 형성되는데우리는 이를 대사성 수분이라고 합니다이처럼 우리가 직접 마시는 물 외에도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할 다양한 수단들이 있습니다하지만 음식을 포함한 이러한 영역에서 적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직접 물을 더 많이 마셔야합니다.

 

 

 

2002년 미국 생리학회 저널에서 8x8 규칙의 과학적 근거를 검토한 논문이 있습니다수십 가지 연구설문 조사 및 기사를 검토한 결과 적절한 물 섭취를 위해 하루 8x8 규칙에 따라 2리터의 물을 마셔야한다는 과학적 근거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분명히하루 8x8 규칙은 오래된 잘못된 주장에 불과합니다그러나 텀블러를 아직 내려놓지는 마세요우리는 8잔의 물을 필요로 하진 않지만우리가 매일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있는지 확인해야하는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마시는 물은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 몸은 약 60%의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이러한 체액의 기능에는 소화흡수순환타액 생성영양소운반 및 체온 유지가 포함됩니다뇌하수체 후엽을 통해 뇌는 신장에게 얼마나 많은 양의 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거나 보유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체액이 부족하면 뇌가 신체의 갈증을 유발합니다그러면 우리는 물쥬스우유커피를 마시려고 할 겁니다하지만 노인의 경우 이러한 갈증유발 메카니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따라서 갈증에만 의지한다면 그들은 탈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둘째물은 칼로리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식사 전 물을 마시는 것이 식욕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특히 이는 중년과 노인인구에서 독보적인 효과를 나타냈는데노인층에서 식사 전 12주 동안 500ml의 물을 섭취하는 것으로 2kg의 체중감량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또한 찬물 500ml를 마시면 적어도 한 시간 동안 칼로리 소모량이 증가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더욱이물은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수분섭취의 방법으로 칼로리가 높은 다른 음료를 섭취하는 것보다 체중감량에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물은 근육에 에너지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액과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는 세포는 근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이것이 근육 세포가 충분한 수분을 함유해야하는 이유이죠따라서 운동 할 때 특히 더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지침에 따르면 운동하기 2시간 전에 약 500m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권고합니다또한 운동 중엔 땀을 지속적으로 흘리기 때문에 잃어버린 체액을 보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물은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결석의 가장 큰 위험요소는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2010년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충분한 수분섭취로 인해 이미 신장 결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재발을 줄일 수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발견되었습니다신장결석 환자들 중 하루 2L의 물을 섭취하는 환자의 경우 12%의 재발률을 보였으며 수분섭취를 늘리지 않은 환자들은 27%의 재발률을 보였다고 합니다신장결석은 신장질환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함께 상당한 불편 그리고 비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수분섭취를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비용-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섯째물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탈수는 만성 변비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여러분이 섭취한 음식은 위를 거쳐 장으로 이동해갑니다이때 몸에 충분한 수분이 없다면 대장에서 음식물의 수분을 더욱 과도하게 흡수합니다이에 따라 대변은 건조 해지고 대장을 통과하기가 어렵게 됩니다변비를 유발하는 하나의 기전이죠따라서 만성 변비를 완화하는 간단한 방법을 찾고 있다면 매일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세요.

 


그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요미국 식품영양위원회 (Food and Nutrition Board)에 따르면 여성이 약 2.7리터남성이 3.7리터의 수분을 보충할 것을 제안합니다물론 이것은 순수한 물뿐만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모든 출처에서 나오는 수분의 총 섭취량입니다하지만 이 기준을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개개인의 수분요구량은 신체조건과 기후 등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운동선수더운 날씨에 살고 있는 사람혹은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면 물 수요가 더 증가합니다또한 갈증에 의한 탈수조절 기능이 있지만 물을 충분히 마셨을 때의 5가지 이점을 고려한다면 자신이 처한 의학적 상황에 맞게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건강관리의 비용-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