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란을 만들고 어떠한 정제도 없이 ''를 표출하였으며 사람들에 대한 따뜻한 마음도 품지 못하고 제 분노를 여과 없이 드러냈습니다이 모든 것을 제가 화가 났다는 이유로 그렇게 행동한 것입니다.”

2014년 땅콩 제공서비스에 불만을 제기하며 승무원들을 무릎을 꿇리고 항공기를 탑승게이트로 되돌리는 일명 땅콩회항으로 뭇매를 맞았던 조현아 대한항공 사장이 법원에 제출했던 반성문의 일부다.

 

비슷한 사건이 다시 발생했다동생 조현민 대한항공 여객마케팅부 전무가 광고 대행사 직원들과의 회의에서 언성을 높이며 물컵을 바닥으로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조현민은 제 감정을 관리 못 한 큰 잘못이라며 사과문을 발표했다.

 

조현민조현아 모두 순간의 화를 참지 못하고 직원들에게 화를 내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했다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타인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이들을 종종 볼 수 있다바로 분노조절장애다대한신경정신건강의학회 2014년 4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한국인 50%가 분노조절장애를 겪고 있으며, 10% 정도는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한다.

 

분노조절장애의 정의는? 

화를 참지 못하고 순간적으로 폭발해 버리는 증상으로 의학적인 용어로 간헐적 폭발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라고 부른다간헐성 폭발장애는 물건을 부수거나 타인을 때리는 등 물리적 손상을 주는 행위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폭언위협적인 행동만으로도 이를 의심해볼 수 있다.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반복적인 행동 폭발이 두 가지 중 하나의 특징을 가지는 경우 분노조절장애다.

① 재산손괴나 신체 손상을 동반하지 않은 육체 폭력또는 언어 폭력이 최근 3개월 동안 1주일에 2일 이상 발생한다

② 재산손괴나 신체 손상을 동반하는 감정폭발이 1년 이내에 3번 이상 발생한다

 

분노조절장애는 공격성 및 감정 폭발의 정도의 계기가 되는 심리적 상황이나 스트레스의 정도에 비례하지 않으며계획적이지 않게 일어난다공격성 및 감정 폭발로 경제적 법적 문제를 겪을 수 있다진단은 최소 만 6세 이상부터 내릴 수 있으며이런 증상이 다른 정신장애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분노조절장애의 원인은?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에 따르면분노조절장애의 원인은 세 가지로 나눈다. 6세 이후 또는 청소년기에 아동기에 시작되며 40세 미만의 사람들에게서 흔하다.

 

첫째환경적인 요인이다어린 시절 폭발적인 행동과 언어신체적 학대가 있는 가정에서 자란 경우다어린 나이에 이런 폭력적인 상황에 노출되거나 트라우마가 있으면감정 조절이 힘든 경우가 있다.

 

또한 장기간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거나 한꺼번에 크게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다과도하게 스트레스가 쌓이게 된다면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전전두엽이 기능이 떨어지고 분노가 폭발하게 된다심한 경우 자신이 화를 내고도 화를 냈을 때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둘째유전적인 요인이다정신적인 부분은 유전적 요소가 있어 부모에서 자녀로 전가될 수 있다.

 

셋째뇌의 문제로 세로토닌의 감소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세로토닌은 뇌에서 중요한 화학적 전달자 역할을 담당하는데이 물질이 작용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다혹은 전두엽 기능이 떨어지면 분노와 충동 장애를 겪을 수 있다배우자를 학대하는 경계성장애 환자의 뇌를 촬영하면 감정 중추 역할을 하는 전두엽과 대뇌 편도체가 오작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분노조절장애의 생활 속 대처방법은?

분노 조절이 쉽지는 않지만 감정조절훈련을 통해 조절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감정조절훈련은 어린 시절부터 하면 효과적이다.

 

첫째시그널을 찾아라

분노조절장애라면 언제 분노가 폭발하는지 경험적으로 안다자신이 분노가 폭발하는 시그널이 무엇인지 미리 알아둬야 대비가 가능하다안면홍조나 가슴 두근거림필름이 끊기는 것 같은 블랙아웃목소리 떨리는 등 신체적 변화로 올수도 있다이런 상태가 되면 경고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둘째타임아웃하라

분노는 대부분 30초 안에 순간적으로 표출된다시그널이 올 때엔 타임아웃을 일부러라도 해야 한다타임아웃을 하는 습관을 가지면 마음도 길들일 수 있다물을 마시든 심호흡을 하든 눈물을 흘리며 감정을 해소하든 껌을 씹든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아니면 화가 날 때 대비해 휴대폰에 마음껏 욕설한 것을 녹음하고 들어보는 등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나만의 타임아웃 노하우를 찾아라.

 

일단 상황을 피했다면 3분 정도 시간을 가져라짧게는 30초면 충분하다길어도 분노가 지속하는 시간은 3분을 넘지 않기 때문이다잠시만 시간을 두면 마음이 가라앉는다이때 분노했던 상황을 떠올리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상황을 곱씹는 것은 오히려 분노를 증폭시킬 수 있다시간에는 분노를 죽이는 힘이 있다.

 

분노조절장애의 전문치료는?

정신과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은 무엇이 있을까보통 간헐적 폭발성 장애가 있는 환자는 항우울제항불안제항경련제 및 기분 안정제와 같은 약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약물에는 항정신병적 약물인 페노티아진 계열 약물항우울제리튬프로프라놀롤항경련제 등이 있다단 벤조다이아제핀 계열 항불안제는 때때로 역설적으로 공격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처방 시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하버드 대학에 따르면약물 치료는 효과는 있으나 제한적일 수 있다고 말한다. 2009년 임상 정신 의학 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세로토닌 작용을 강화시키는 fluoxetine(플루옥세틴​​)을 12주 동안 복용한 사람들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 충동적 공격적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놀라운 효과에도 불구하고 복용한 환자 절반 이상이 완전히 치료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인지행동치료기법이 효과적이라고 한다인지행동치료는 부적응의 원인이 되는 잘못된 생각을 직접 교정하는 인지치료와 부적응적 행동을 교정함으로써 증상을 없애는 행동치료를 합쳐서 일컫는 치료다. 2008년 시카고 대학교 연구진에 의한 무작위 통제 시험에 따르면, 12주간의 세션 후에개인 또는 집단 요법에 참여한 환자들은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덜 공격적이고 화가 났으며 덜 우울했다개인 치료 세션에 참석 한 사람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고 보고됐다. 3개월 후에도 개선된 상황이 지속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