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온뒤

banner01

유상우

유상우
연세유앤김 정신과

“안녕하세요? 유상우입니다.”

공황퇴마의사, 유상우

안녕하세요? 공황퇴마의사, 유상우입니다. 20여년간 불안장애(공황장애)를 주전공으로 삼아왔습니다. 전공의시절, 공황장애로 인한 엄청난 공포와 고통을 응급실에서 목격한 이후, 공황장애 환자들을 공포와 불안에서 벗어나게 하고 싶은 구원자와 같은 심리가 마음속에 생긴 것 같아요.

 

기억에 남는 공황장애 환자들

지금은 많은 유명인들이 공황장애를 앓고있다고 고백해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지만, 예전엔 공황공항으로 잘못 알아들어 공항과 관련된 병으로 엉뚱하게 이해하는 사람들도 많았죠. 이제 공황장애가 많이 알려져, 공황장애에 대한 인식이 변했습니다.

 

공황장애는 꽤 흔한 질병입니다. 유명인들만 걸리는 병은 아니에요. 피로의 누적,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이 공황장애를 유발하다보니, 일반인 환자들이 참 많습니다. 기억에 남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집 밖을 못 나가는 광장공포증 환자가 있어 참 안타까웠는데, 면담과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해 완쾌하는 걸 보면서 뿌듯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를 받고 수능 100점을 올린 삼수생 학생도 기억이 많이 나네요.

 

과학적이면서 따뜻한 의사

제 의학 철학은 중용, Balance입니다. 좌나 우로 치우치지 않는 진료를 하고 싶어요. 또한 과학적이고 의학적이되 따뜻함을 잃지 않아야 않는 의사이고 싶어요. 진단과정과 치료계획수립을 충분히 환자들과 공유하고, 환자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려고 합니다.

 

음악하는 공황장애 전문가

전 정신과의사지만 오랫동안 프로처럼 음악을 해왔습니다. 얼마 전에 로엔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음반을 내기도 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헤비메탈, 하드락에 심취해 음악을 꾸준히 하다보니, 지금은 작사, 작곡, 편곡, 연주, 노래에서 믹싱, 마스터링까지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전 락을 베이스로 한 펑키 퓨전 음악으로, 베이스나 드럼의 리듬이 강조되는 음악을 지향합니다. 리듬과 가사가 있는 음악은 사람들의 감정을 움직이죠. 정신과 진료 뿐 아니라 음악을 통해서도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네요.

 

공황장애 벗어나기

공황장애는 충분히 극복 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제대로 된 치료가 뒷받침된다면 말입니다!

공황장애를 겪는 분들은 엄청난 불안과 공포를 겪지만, 주위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니 너무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과 의사에게 털어놓으십시오. 정신과 의사와의 면담, 인지훈련과 약물치료로 충분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 비온뒤 커뮤니티와 진료실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상우 연세유앤김 정신과
멘토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