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온뒤

banner01

엄완식

엄완식
한양류마엄완식내과

“안녕하세요? 엄완식입니다.”

안녕하세요. 용감한 인체 속 탐험자 한양류마엄완식내과의원 엄완식 원장입니다. 

 

류마티스 내과를 선택한 이유

의학의 꽃은 내과라고 합니다. 내과는 다양한 질환과 여러 가지 치료법을 통해 진단 및 치료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내과의 꽃은 무슨 과일까. 류마티스 내과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미지의 세계인 다양하고 신기한 병들로 구성된 자가면역질환의 영역입니다.

20년 전 전공을 선택할 때도 미개척 영역이었다. 마치 밀림을 탐험하듯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대학병원 교수를 뒤로하고 개원을 한 이유

류마티스 내과를 선택한 이유와 비슷합니다. 도전하고 뭔가 시도해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 한자리에 느긋하게 있는 것을 못하는 성향입니다. 차근차근 승진해 교수가 되고 자리를 잡고 보니, 대학에서 짜여진 틀 속에서 생활하는 것이 답답했습니다. 개원가의 생활이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어하는 호기심 때문에 개원하게 된 것 같습니다.

 

류마티스?

삶의 활력소. 아직도 제가 모르는 증상으로 찾아오는 환자가 있습니다. 그럼 논문도 찾아보고 인터넷도 뒤져보고, 다른 저문가에게 자문도 구합니다.

그러다보면 나의 지식의 샘이 작다고 느낍니다.

이를 해결하다보면 삶의 힘이 생기고 다시 원기가 회복되는 것 같습니다.

 

한양대병원 류마티스 임상연구 센터 설립

한양대병원 류마티스 내과에 재직하며 류마티스 임상연구 센터 설립에 일조한 적 있다. 이 연구 센터로 인해 한양대 류마티스 내과는 류마티스 임상연구의 국내 중심이 될 수 있었다.

류마티스 영역 중에서도 가장 드물고 중한 전신혈관염 전문가가 별로 없는데, 제가 한양대에서 이 분야를 맡은 적 있었다.

베게너 육아종으로 진단된 경상도에서 온 10대 중반 남학생 등, 다양한 환자를 치료했던 경험이 있다.

 

진료 철학

개원을 하면서 다짐한 것 중 한가지는 대학수준의 치료를 유지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개원가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생물학적 약물치료로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 류마티스 영역에서만큼은 국내 최고의 병원, 의원이 되고 싶습니다.

 

 

엄완식 한양류마엄완식내과
멘토 홈페이지